Home > 떡이야기 > 지역별 떡풍습


경기도 지방의 떡

경기도는 한반도의 중심부에 위치한 지역이다. 지세는 차령 산맥의 끝 부분이 경기도 동쪽과 남쪽에 뻗어 있어 이쪽은 높으나, 해안 지대로 산맥이 점차 낫아져서 서쪽은 낮은 편이다. 그런가 하면 북한강과 남한강이 경기도를 걸쳐 서해안으로 흘러들면서 기름진 평야를 이루는데, 경기, 김포, 평택 평야등이 손꼽힌다.

이 평야들은 토질이 비옥하여 질 좋은 농산물이 많이 생산된다. 특히 쌀, 수수등이 유명하여 이를 이용한 떡이발달하였다.   또한 들녁에서 질좋은 쑥이 많이 돋아 쑥을 이용한 떡이 많이 전래되고 있으며, 서해안에서는 맛좋은 굴이 생산되어 이를 이용한 떡도 만들어 지고 있다.  

경기도 떡의 특색은 일반적으로 맛이 구수하고 양이 많은 편이나, 개성 떡만은 사치스러운 편이다. 그러므로 이 지역의 떡은 개성경단, 개성주악, 배피떡등 개성을 중심으로 발달한 떡이 주류를 이룬다.


강원도 지방의 떡
 

강원도는 우리 나라 중부 동쪽에 위치한 지방으로서 동쪽은 해안선을 따라 동해와 접하고 있고, 서북쪽은 황해도, 북쪽은 함경도와 각각 경계를 이룬다. 또 사남쪽은 충복,경기 와 지류가 이어져 있고, 나쪽은 소백 산맥을 경계로 경북과 경계를 이룬다. 이렇게 여러 도와 경계를 이루는 강원도는 크게 영서와 영동으로 나뉘는 데, 영서 에는 농작물이 많이 생산되고, 영동에서는 수산물이 많이
난다. 영서에서는 주로 나는 농산 물은 감자, 옥수수, 콩, 메밀 등 밭작물이 대부분인데, 이 곳이 산악 지대로 이루어진 만큼 도토리, 칡, 두릅, 송이 등 다양한 산채가 대량 생산된다. 따라서, 이 곳에서는 멥쌀이나 찹 쌀로 만든 떡보다는 감자를 중심으로 한 밭작물가 산채를 이용하여 만든 떡이 발달되어 있 다. 이 지방의 떡은 감자, 칡, 옥수수 메밀 등 잡곡과 산채를 주로 하는 만큼 맛이 극히 소박하고 구수한 것이 특징인데, 이 지방을 대표하는 떡의 종류는 위와 표와 같다.  


경상도 지방의 떡

경상도는 지리적으로는 한반도의 동남부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는 경상북도와 경상남도 로 나뉘고, 동쪽 끝의 외딴섬 울릉도와 독도를 포함한다. 이 가운데 경상북도는 동 쪽 지방이 동해에 치우쳐 있어 주변 해역이 황금 어장을 이루고, 서북쪽은 소백 산맥이 달리고 있어 산간 지역을 이룬다.그리고 중남부 지역에는 이 도의 젖줄인 낙동강이 경남 쪽으로 흐르고 있어 그 유역이 기름진 평 야와 공업 단지를 이루고 있다.

상남도는 서부의 경우 지리산을 중심으로 분지와 산간 지역을 이루고, 남동쪽은 동 해 남부 해안과 남해안에 맞닿아 수산물의 보고로 꼽힌다. 또한 중남부 지역은 이 곳의 한복판을 흐르는 낙동강을 중심으로 평야가 이루어져 농업 생산성을 높여 주고 있다. 울릉도는 화산이 터져 생긴 섬으로 지대는 산세가 험한 편이다. 그러나 화산재가 떨어 져 이루어진 평야, 곧 나리 분지가 있어 이 곳에서 약간의 농산물이 생산되고 있다. 또, 해안 중 난류와 한류가 만나는 곳에 많은 어류가 서식하고 있다.

   상과 같은 지리적 특성을 가진 경상도의 주요 생산물은 수산물과 농산물이다. 특히 수산물은 매우 풍부하여 물고기를 고기라고 할 만큼 싱싱한 생선을 즐겨 먹고, 음식 중 에서 제일로치는것도해산물회이다.대표적인수산물로는대구.굴.도다리.감성돔.고등어.삼치.멸치.대구.오징어.미역.김 등이 있다. 또 농산물로는 쌀.보리.콩.고구마.옥수수.감자가 생산되고,밤.대추.사과.감.복숭아.배 등의 과일도 많이 생산된다. 따라서, 이 지방에서는 이러한 재료를 이용한 떡과 산간 지대에서 나는 칡.모시풀.청미 래덩굴잎 등을 이용한 떡이 널리 발달되어 있다. 과일 가운데 감은 말려서 곶감으로 가 공한 것이 유명한데, 특히 함안의 곶감은 더운물에 너으면 풀어질 정도로 부드럽고 달 기가 끌이나 조청도 따르지 못할 정도이다. 이 지방의 떡은 이러한 농산물과 산간지대에서 나는 칡.모시풀 등을 이용해서 만든 떡 이 별미로 꼽힌다. 그 종류는 아래와 같다.



전라도 지방의 떡

한반도의 서남쪽에 자리잡은 전라도는 노령 산맥을 경계로 전라북도와 전라남도로 나 뉜다. 이 중에 전북은 다시 서부 평야권과 동부 산악권으로 구분되는데, 서부 평야권은 한국 최대의 곡창지대로 불리는 호남 평야를 끼고 있어 쌀을 중심으로 한 농업 생산성 이 높다. 또 동부 산약권은 노령 산맥과 소백 산맥 사이에 있는 고원과 분지에서 인삼 고추를 비롯한 밭작물과 고랭지 채소가

생산되고 있다. 아울러 덕유산과 지리산에는 산 수유.오미자.당귀 익모초 등의 약초가 많이 나오고 있고, 원추리나 고사리 등의 산나물과 표고버섯,싸리버섯,송이버섯,솔버섯,호루루기버섯등 버섯류도 다양하게 생산된다.

라남도는 서쪽과 남쪽에 바다를 끼고 있는데, 서남부 지역은 나지막한 구릉이 대부분이며 영산강을 끼고 기름진 평야가 펼쳐져 있다. 서북쪽 또한 내포.장흥.군동 평 야 등이 자리잡고 있다. 이들 평야에서 생산되는 곡식 생산량은 대단히 많다. 따라서 '호남에 가뭄이 들면 전국이 굶어 죽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또 이지방은 광활한 해안선을 끼고 있어 수산 자원이 풍부한데, 농산물 생산과 함께 서해와 남해에서는 여 러가지 해산물이 대량 나오고 있고, 조개,굴,미역,김 등의 양식도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 이 밖에 생감,감 등도 이 지방의 특산물로 꼽힌다.

  이렇듯 전라도는 자연적 특성에 의해 먹을거리가 풍부한데다가, 예부터 부유한 토반들이 대대로 살면서 맛갈스런 음식을 전 하고 있어, 어느 도보다도 음식이 사치스럽고 가지 수가 많기로 유명하다. 떡도 예외는 아니어서 국내 최고의 곡물 산지 답게 감을 이용한 사치스러운 떡에서부터 약초로 만든 떡에 이르기까지 풍부하고 윤택하게 발달되어 전해지고 있다. 그 종류는 표와 같다.



제주도 지방의 떡

제주도는 한반도 서남쪽에 자리잡은 화산섬으로, 주아에 솟사 있는 한라산을 중심으로 동서의 길이기가 78km이고, 납묵의 길이가 41km이며, 해안선의 길이 또한 253km나 되는 지역이다. 그리고 넓이는 1818.6km로 우리 나라에서는 가장 큰 섬이다.제주도의 기후는 다른 어느 지방보다 따뜻하여 평균 기온이 섭씨 14도를 웃돌며 겨울에도 섭씨4도 정도를 웃돈다.

그러나 겨울에는 황해를 거쳐 불어 오는북서 계절풍이 심하게 불며 짙은 안개가 자주 낀다.

편, 이섬은 강수량이 적지 않지만 토질 관계로 물이 귀하여 논이 드물어 산도, 육도라는 밭벼를 재배한다. 밭작물로느 조, 보리 메밀, 콩, 팥 녹도, 깨, 감자, 고구마 등이 있다. 지금오 일반 가정의 식량인 쌀은 호남 지방에서 들여다 먹으며, 쌀에다 보리를 섞어 밥을 짓는 경우가 많다. 이렇듯 쌀보다 잡곡이 더 흔하므로 평상시의 떡은 주로 잡곡이나 고무마, 감자,조, 보리, 메밀 등 밭작물을 이용하여 만든다. 그러나 명절 차례상이나 제사상에는 맵쌀로 만든 쩍을 올리는 경우가 많다.



  충청도 지방의 떡

으로 둘러싸인 충청도와 바다를 끼고 있는 충청남도는 생산물이 조금씩 틀리나 둘 다 곡식은 풍부하게 낸다. 만드는 법이 꽃절편과 비슷하나 속에 팥고물을 넣은 꽃산병,밤,콩,대추,팥,감등을 섞어 찐 시루떡인 쇠머리떡 ,약편,붉은 팥 고물을 두둑하게 묻힌 손바닥만한 큰 인절미로,술국을 먹을때 함께 먹으면 든든하다고 하는 해장떡, 막편,지치기름에 지져 색이 붉어 곱다고
해서 이름 지어진 곤떡,향긋한 쑥 내음으로 봄이 온 것을 알리는 볍씨 쑥 버무리, 수수팥떡,감자떡,감자송편,칡전분에 소금 간을 해서 말랑말랑하게 반죽한 칡개떡,햇보릿가루를 반죽하여 절구에 찐 햇보리개떡,도토리떡 들이 충청도에서 잘 해먹는 떡들이다.


황해도 지방의 떡

해도는 나라 안에서 전라도와 비슷하게 드넓은 곡창지대를 가지고 있어서 쌀과 잡곡이 풍부하다.특히 이곳의 메조는 알이 굵고 차져서 즐겨 먹는다. 잡곡떡이나 쌀떡이나 종류가 여러가지인데 생김새가 사치스럽지 않고 수더분하며 구수한 떡이 많다.황해도 사람들이 잘 해먹는 떡으로는 이런것들이 있다. 차진 멥쌀을 써서 녹두 고물과 깨고물을 켜마다 안치는 잔치
메시루떡,가을 별미인 무설기떡,인절미 속에 붉은 팥고물을 넣어 콩가루를 묻힌 오쟁이떡,혼인에 사돈 댁에 보내는 안반 만하게 큰 혼인 인절미,수리치 인절미,증편과 마찬가지인 징편,잔치떡의 장식으로 만드는 우기,부꾸미의 한가지인 찹쌀 부치기와 잡곡 부치기,차수수 로 빚은 경단인 수수무살이,차조로 인절미를 만든데다 소로 팥고물을 넣고 콩가루를 묻힌 좁쌀떡,닭알범벅들이다.


평안도 지방의 떡
평안도는 우리 나라의 북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안남도와 평안북도로 나누어진다. 이 중 평안남도는 대동강 유역을 포함하면서 북쪽은 묘향 산맥, 남쪽은 언진 산맥, 동쪽은 낭림 산맥 등으로 둘러싸여 있다. 또한 평안북도는 동쪽은 낭림 산맥을 경계로 함경남도와 접하 고, 서쪽은 황해, 북쪽은 압록강을 건너 중국의 만주와 마주 대하고 있다.   

렇듯 평안도는 대체로 서쪽을 제외하고는 산세가 험한 편이다. 그래서 경작지 중 논은 바다에 면한 서쪽에 20% 가량 차지하고, 나머지 70% 가량은 밭이다. 그러나 적은 논 면적 에 비해 곡식은 비교적 잘 되는 편이다. 특히 평북의 황해 연안과 청천강 유역에 넓게 분포 되어 있는 논은 수리 시설이 잘 되어 있기로 유명하다. 그리고 평남의 경우도 경의선(경의 선)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 서부 평야 지대는 '건답 재배(건답재배)'라는 독특한 미작법 이 이루어지고 있다.

산물은 쌀을 비롯하여 조ㆍ수수ㆍ기장ㆍ옥수수ㆍ감자ㆍ대두ㆍ보리ㆍ 팥ㆍ녹두 등의 잡곡과 사과ㆍ밤 등의 과일이 있다. 떡은 주로 이들 농산물을 재료로 하여 만드는데, 대륙적이고 진취적인 이 지방의 특성이 그대로 반영되어 매우 크고 소담스럽다.



함경도 지방의 떡

함경도는 우리 나라 동북부에 위치한 곳으로, 북관도(북관도)라 일컬어지기도 하며 기후가 가장 추운 산간 벽지이다. 함경남도는 낭림 산맥과 마천령 산맥을 경계로 인접 지역과 구분 되는데, 동쪽은 동해, 서쪽은 평안도, 남쪽은 철령을 경계로 강원도, 북쪽은 압록강을 국경으 로 중국의 만주와 각각 맞닿아 있다.

또한 함경북도는 백두산에서 뻗어 내린 마천령 산맥을 경계로 삼각형 모양을 이루면서 동쪽은 두만강을 사이에 두고,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트크와 서쪽은 함남, 남동쪽은 동해, 북쪽은 중국의 길림성과 각각 접하고 있다.

  렇듯 함경도는 대체로 지형적 여건이 험준한 산악 지대여서 잡곡 중심의 빈약한 농경이 이루어지고 있다. 예컨대 함남의 경우를 보더라도 함흥ㆍ영흥ㆍ안변ㆍ북청 평야 등 비교적 넓은 평야가 있음에도 산악 지대가 넓어 경지율은 10%를 겨우 웃돈다. 주요 농작물은 동해 안 지방에서 쌀ㆍ조ㆍ콩이 생산되고 산간 고원 지대에서는 감자ㆍ귀리 등이 생산된다. 이 밖에 수수ㆍ피ㆍ메밀ㆍ옥수수 등도 생산된다.

 이지방의 떡 또한 수수ㆍ귀리ㆍ메밀ㆍ옥수수ㆍ감자 등 이들 농작물을 중심으로 이루어지 며, 북쪽 지방 대부분의 떡이 대개 그렇듯이 장식이나 기교가 없이 소박하며 구수한 것이 특징이다.